부산광역정신건강복지센터

본문 바로가기

마음건강 정보 아동청소년 정신건강

아동청소년 우울증

아동청소년기 우울증은?
우울증은 전체 인구의 15%가 일생에 한 번 경험할 정도로 흔한 정신질환이며, 어린 아동과 청소년에서도 예외는 아닙니다. 소아 우울증은 일반적인 우울증의 증상이 나타날 뿐만 아니라 주의력 결핍, 부산함, 학업능력 저하와 더불어 두통, 복통과 같은 신체 증상 및 불안증세를 동반하고, 학교 공포증, 등교거부, 부모에 대한 지나친 집착 등의 다양한 증세로 표현됩니다.
원인
우울증은 유전되는 경향이 있어서 부모가 우울증이 있는 경우 아이들에게도 발생할 가능성이 높습니다. 또한 부모가 자주 다투거나, 별거, 이혼, 재혼한 부모들 사이의 아이들에게 우울증이 잘 생기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증상
우울증의 증상으로는 우울감, 슬픔, 초조감, 흥분, 집중력 저하, 수면 및 식욕의 변화, 자기비판의 증가, 절망, 공허함, 에너지 상실, 일상생활이나 친구에 대한 흥미의 상실, 죽음에 대한 생각의 증가 등이 있습니다. 그러나 아동청소년기 우울장애는 성인 우울증과 달리 명확한 우울감이나 생리적 증상보다 다름 형태로 위장되어 ‘가면우울’로 나타나는 경우가 많습니다. 즉 과다행동, 파괴성 및 공격성 비행, 친구관계 문제, 무단결석, 등교거부, 가출, 성적 저하, 신체증상, 분노발작, 공포증, 방화, 물질 남용 등으로 위장되어 나타납니다.

주의력결핍 부산함

학업능력 저하

신체이상증상 불안증세

학교 공포증 등교거부

부모에 대한 집착

치료
아동청소년기 우울증에는 개인 정신치료 뿐 아니라 인지행동치료, 대인관계치료, 가족치료, 사회기술훈련 등 복합적인 치료 접근이 요구됩니다. 만약 자살 및 자해, 가출, 약물남용의 위험성이 있을 때에는 입원치료가 필요할 수도 있습니다. 아동청소년 우울증의 약물치료에는 성인과 마찬가지로 항우울제 투여를 시행할 수 있습니다. 아동청소년기에 발병하는 우울증은 학습장애, 정신사회발달 지연이나 정지, 자살, 약물남용, 비행 등의 후유증으로 이어질 수 있으므로, 무엇보다 아이의 이상 징후를 조기에 발견하고 발견 즉시 정신건강 전문가의 도움을 받는 것이 좋습니다.

(우)48434 부산광역시 남구 수영로 299(대연동) 루미너스타워 11, 12층|TEL : 051-242-2575|FAX:051-466-5072|E-mail:busanmind@hanmail.net

Copyright © BUSAN IN MAUM. All rights reserved.Designed by 웹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