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번 외상사건 이전의 외상의 과거력, PTSD, 우울증, 불안장애의 과거력, 성격장애, 부모와의 애착 파괴, 아동기 외상의 병력 등
외상사건 자체의 양태와 강도
사회적 지지망의 기능과 형태, 경제적 자원, 부가적인 스트레스 사건 등
위협적이었던 사고가 반복적으로 떠오르거나 꿈을 통해 재경험하는 증상을 보입니다.
외상과 연관되는 기억과 감정을 차단하기 위해 지속적으로 회피하거나 감정표현과 정서적 반응 또한 억제됩니다.
심한 외상 이후 불안을 느껴 경계를 하거나 쉽게 놀라는 지나친 각성(과민상태) 증상이나, 신경이 날카로워지고 집중하기 어렵고 수면장애가 나타나게 되기도 합니다.
경험한 정신적 외상과 그 여파에 대한 생각을 어떻게 이해하고 변화시킬 수 있는지를 치료자가 돕는 치료방법입니다. 구체적으로 사건에 대한 어떤 생각이 스트레스를 유발하고 증상을 악화시키는지 이해하여 잘못된 생각을 고쳐줍니다.
노출치료의 목표는 사고 기억에 대해 공포를 덜 느끼게 하는 것입니다. 치료자와 사고에 대해 반복적으로 이야기를 나누면서 사고에 대한 부정적인 느낌과 생각을 점차 조절할 수 있게 됩니다. 사고에 대해 이야기를 하는 것 자체가 힘들고 꺼려질 수 있으나 치료자의 도움을 받아 이야기 하고 감정을 떠올리다 보면 점차 사고에 대한 기억에 압도당하는 고통이 줄어들게 됩니다.
(우)48434 부산광역시 남구 수영로 299(대연동) 루미너스타워 11, 12층|TEL : 051-242-2575|FAX:051-466-5072|E-mail:busanmind@hanmail.net
Copyright © BUSAN IN MAUM. All rights reserved.Designed by 웹스.